[JAVA] 문자열 자르기 (Substring) 사용법, 예제

개발을 하면서 문자열을 원하는 위치에서 잘라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사용하는 java 함수가 substring 입니다.


▶ String substring (int index)

java substring 는 두가지 함수가 있으며 첫번째 함수는 인자값을 하나만 받는 함수 입니다.

인자값은 int 형으로 substring 하고자 하는 문자열의 앞에서 부터 몇번째 위치인가를 지정하는 값 입니다.

입력받은 인자값을 index로 해당 위치를 포함하여 이후의 모든 문자열을 리턴 합니다.


substring (int index) 예제

index 값은 0부터 시작 합니다. 

  1. String str = "0123456789";

위와 같은 문자열이 있을 때 0~4 까지를 제외한 56789를 사용하고 싶을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합니다.

  1. str.substring(5);
index 값이 5 위치 이후 값을 불러오는 소스 입니다.

  1. String str2 = "자바문자열자르기";
  2. System.out.println(str2.substring(4));

위와 같이 문자열에서 index가 4인 위치 이후의 문자를 포함한 문자열을 리턴하면 "자르기" 라는 문자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자값이 한개인 substring을 알아 보았고, 인자값이 두개인 substring을 알아 보겠습니다.


▶ String substring(int beginIndex, int endIndex)

인자값이 두개인 substring 함수 입니다.

첫번째 입력 받는 beginIndex 값은 인자값이 한개인 substring과 같이 가져올 문자열의 시작 부분을 지정합니다.

두번째 입력 받는 endIndex 값은 가져올 문자열의 끝을 지정하는 값 입니다.

  1. String str = "0000001234560";
  2. System.out.println(str.substring(6,12));

위와 같이 substring(6,12) 를 출력했을 때 "123456" 값을 리턴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문자열의 endIndex 값을 벗어나는 값(15)으로 입력한다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1.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StringIndexOutOfBoundsException : String Index out of range : 15

문자열의 크기 이상으로 index 값을 지정하면 오류가 발생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substring(int index) 보다는 substring(int beginIndex, int endIndex) 함수를 사용 많이 하실테니 꼭꼭 숙지하셔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JAVA 문자열 자르기 Substring 함수 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