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자유를 위해 선택해야 할 도전과 실천방법

직장인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최소한의 방법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얻기위해 노력합니다.

'가진 돈이 많다면... 뭘 할꺼야' 라는 상상을 하며 갖고싶은 것, 사고싶은 것, 먹고싶은 것, 가고싶은 곳 등등 많은 상상을 머리에서 합니다.

경제적 자유를 얻는다는 것은 사람의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부자가 된다' 라고 가장 먼저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웹포털 검색창에 '부자되는 방법' 으로 검색하면 수많은 방법이 검색이 됩니다.

이미 시중에 많은 책들도 나와 있고, 각종 기사와 꿀팁, 매거진, 유튜브 등 부자가 되는 방법은 널리고 널렸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런데, 이렇게 방법이 많은데 나는 왜? 부자가 되지 못할까 라고 의구심이 들지 않나요?

게을러서? 부자되는 핵심을 놓쳐서? 그런게 아니라면 단순히 실천을 하지 않아서? 

위 3가지에 해당될 수 있지만 평범한 직장인은 회사생활 후 퇴근하면 체력이 바닥나서 다른 일을 진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부자학' 이라는 개념은 일반인에게 부자되는 방법으로 여섯가지 비결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1. 일반 직장을 그만두고 당장 장사(혹은 사업)에 뛰어 들어라

2. 출생에 답이 있다. 부자아빠를 두어라

3. 부자와의 결혼을 통한 신분상승을 노려라

4. 혹시 운이 따르면 부자가 될 수도 있다

5. 부자만이 가진 정보(노하우)를 습득하라

6. 이도 저도 아니라면 죽으라고 절약하고 투자해서 모으라


이정도라면 여섯가지 비결 중 직장인이 그나마 할 수 있는 현실적인 것은 5번째, 6번째 정도로 생각이 되네요.


그러나 '부자만이 가진 정보(노하우)'를 습득한다고 해도 부자가 되기는 사실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요즈음 부자의 노하우를 알 수 있는 루트는 물론이고 노하우 또한 많이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노하우를 몰라서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란 말입니다.

그나마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죽으라고 절약하고 투자해서 모으라' 라는 것인데요.

절약하고 투자하고 모은다고 하여도 부자가 되기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수많은 재테크 중 재테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재테크의 시대는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은행의 예금금리는 떨어지고 큰 리스크를 가지지 않고 주식으로 투자해 돈을 모으기에는 돈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더 커보입니다.


이러한 환경과 상황에서 직장인이 부자가 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플랫폼을 이용해 자수성가로 경제적 자유를 이룬 사람들이 많습니다.

창업 또는 스타트업을 시작해서 실패하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될 때까지 다시 도전해 좋은 성과를 이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일 밥 먹듯 실패를 반복해서 노하우를 쌓고 방법을 공부해 성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실천을 하지 않으면 기회도 없습니다.

시작을 했더라도 기대만큼 성과를 얻지 못한다고, 시간이 없고 지식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매번 똑같은 일상만 반복합니다.

세상은 넓고 지금도 성공을 향해 실패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현재의 일상처럼 시간만 보내는 생각을 고집한다면 달라지는 것도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마무리하며

저는 경제적 자유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경제적 자유를 얻어서 나의 시간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상태 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으면 개나 소나 부자가 됐겠다' 라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실제로 100명을 대상으로 이러한 내용을 알려준다 할지라도 실제 행동까지 실천하는 실행력 있는 사람들은 1명도 있을까 말까 할 것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워렌 버핏의 말 처럼 돈을 위해 일하는 사람인지,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는 사람인지 일찍 깨달아야 할 것입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