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 기업이 원하는 자기소개서, 이력서 작성방법

자기소개서

입시, 취업 혹은 알바를 시작하기 위해 이력서와 함께 필요한 사실상의 필수 문서로 보통 '자소서'로 줄여 부릅니다.

내가 살아온 생애와 문제 의식,  가치관, 삶의 태도 등을 어필함으로써 해당 회사 또는 대학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을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가를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무기 중의 하나며 최근 들어 점점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채용담당자는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읽고 지원자의 적응능력을 판단하며 장래성까지 판단합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와 함께 지원자의 첫 인상이며, 능력과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좋은 자기소개서 조건 - 자료출처 : 워크넷

좋은 자기소개서 조건 - 자료출처 : 워크넷

잡코리아에 없는 취업 멘토링:취업준비생을 위한 1인 창조 브랜드 마케팅 전략 36가지, 미래지식 친절한 자기소개서 작성법:취업준비생들이 꼭 알아야 할 자기소개서의 모든 것, 나비의활주로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으로는 보통 ①성장배경, ②성격의 장·단점, ③학창시절, ④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로 작성합니다.


① 성장배경

현재의 자신의 이루는 원형적인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인에 대해 가장 솔직하고 도식적이지 않은 표현으로 자신의 이미지를 무리 없이 심어지는 대목이 되어야 합니다. 많은 자기소개서에서 "저는...", 혹은 "나는..."이라는 어구를 평범하게 시작하여 처음부터 지리멸렬한 인상을 심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②성격의 장·단점

대부분의 자기소개서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신의 성격은 적극적이다, 긍정적이다 명랑하다 등 긍정적으로 평가 받고 있는 성격에 대한 직접적인 제시어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많은 자기소개서를 읽은 인사담당자는 이런 천편일률적인 말을 글자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며, 수긍한다 하더라도 별 다른 주목을 하지 않습니다.


③학창시절

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생활 입니다.

그 이전의 생활들은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이야기는 대학생이나 최종학교의 생활에 맞추어서 해야 합니다.


④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자기소개서를 통해 기업의 입장에서 실질적인 관심사가 되는 부분입니다.

아무리 전반부에서 작업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로 판단이 됐다 해도 이 부분에 확고한 모습을 볼 수 없을 때 결정적으로 신뢰감을 주지 못하게 됩니다.

실제 기업측에서는 능력을 인정받는 사원들이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성취감이나 의욕감을 느끼지 못해 퇴사하는 경우를 많이 경험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자기소개서 작성 방법

①구체적으로 써라!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경험을 쌓았습니다.', '여행을 통해 많은 것을 느꼈습니다.'라는 말보다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무슨 일을 하였고, 그러한 것들이 현재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무적인 면을 쓸 때는 실적을 중심으로 하되 ´숫자´를 강조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②최소한의 표현은 반드시 기재해야 한다!

기업측에서 제시한 양식으로 쓰는 경우에는 그에 준해 쓰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개성적이고 독특한 글을 쓰려는 욕심에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빠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력서에 전공이나 성적증명서를 첨부하였더라도 반드시 이를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일관성 있는 표현을 사용하라!

문장의 첫머리에는 '나는...이다'라고 했다가 어느 부분에 이으러서는 '저는...습니다.'라고 혼용해서 표현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어느 쪽을 쓰더라도 한가지로 통일해서 사용하고 동일한 대상에 반복 표현을 위해 다양한 표현을 쓰는 것은 좋으나 
호칭, 종결형 어미, 존칭어 등은 일관된 표현으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④간결한 문장을 써라!

문장에 군더더기가 없도록 합니다.

'저는', '나는' 등의 자신을 지칭하는 말과 앞에서 언급했던 부분을 반복하는 불필요한 말들만 빼도 훨씬 간결한 문장이 될 것이다.
해야할 이야기는 다 하되, 너무 길게 늘어 놓아서는 안되며, '그래서, 그리하여, 그러므로, 또한' 등의 접속사가 너무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규정을 따르도록하고, 그렇지 않는다면 A4용지 1장에서 2장 정도가 가장 적당한다.


⑤초고를 작성하라!

한번에 작성하지 말고, 초고를 작성하여 여러 번에 걸쳐 수정 보완 해야 합니다.

여러 회사에 제출하기 때문에 원본을 두고, 업체별로 수정을 가해 제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필로 쓰는 경우 깔끔하고 깨끗하게 작성하여야 하며, 잘못 써서 고치거나 지우는 일이 없도록 충분히 연습을 한 후 주의해서 쓴다.
필체가 안 좋은 경우라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 또박또박 정자로 오자 없이 작성하여 지원자의 성실성을 나타내도록 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① 한자 및 외래어 사용

한자나 외래어는 뜻이 정확하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 있지만 잘못 사용할 경우 사용하지 않은 결과보다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② 여백이 없도록 작성합니다.

인사담당자는 수많은 자기소개서를 검토합니다.

주어진 칸을 성실히 채우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 성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③ 오탈자 및 어색한 문장 최소화

기본적으로 단어나 어휘 사용에 있어서 실수를 하면 안됩니다.

정확한 어휘를 작성하였다 하더라도 어색한 문장은 수정해야 합니다.


④ 진부한 표현 배제

나를 어필하는 것에 식상한 표현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나를 어필할 수 있는 필살기를 개발해야 합니다.


⑤ 두서없이 작성 하지 말 것

인사담당자는 한문장을 읽고 넘겨버리기 좋은 케이스가 두서 없이 작성된 자기소개서 입니다.

뒤죽박죽이면 읽기 싫어지고 이해도 되지 않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이력서 작성의 자세한 포스팅을 읽어보려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