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며 외장하드 또는 하드디스크를 접근할 수 없을 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M.2 SSD 970 EVO Plus, MZ-V7S1T0BW, 1TB 삼성전자 970EVO NVME M2 SSD, MZ-V7E1T0BW, 1TB


오늘 외장하드를 연결하고 자료를 확인하려고 하는 찰나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외장하드 접근이 막혔습니다 ㅠ_ㅠ

어제까지 잘 썼었는데 이유도 모르겠고.. 일단 복구를 진행해봅니다.



드라이브 복구 기능을 클릭해서 복구를 하려고 했는데, 계속 끊기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아..

그래서 cmd (커맨드)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해서 복구를 진행해 봤습니다.


1. 윈도우 검색창에 cmd 를 입력합니다 또는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 R 버튼을 이용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2.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chkdsk G: /f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예를 들어 복구하려고 하는 드라이브가 D 드라이브라면 chkdsk D: /f 라고 입력합니다.

-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치려는 명령어 이기 때문에 반드시 공백을 지켜 위와 동일한 명령어로 입력하셔야 합니다.



3. 1단계부터 3단계까지 파일 시스템 구조검사가 시작되고 색인 및 오류 항목을 복구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수정합니다.


삼성전자 외장하드 H3, 1TB, 핑크골드 삼성전자 SLIM 외장하드 HX-MK10Y19, 1TB, Silver



4. Window에서 파일 시스템을 수정했습니다. 더 이상 작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라는 메세지가 나올 때까지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완료가 되었다면 PC를 재시작 후 외장하드 또는 하드디스크를 다시 실행해 보세요!

이상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이었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