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원인과 증상 주의할 점, 신고방법과 안전수칙 Q&A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코로나바이러스 (covid1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은 새롭게 발견된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감염 질환입니다.

코로나19에 감염되면 대부분 경증에서 중증 수준의 증상을 보이며 특별한 치료 없이도 질환으로부터 회복되기도 합니다.

바이러스 감염 후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평균 5~6일이 걸리지만 최대 14일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 공통증상

- 발열

- 마른기침

- 피로감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

- 몸살

- 인후통

- 설사

- 결막염

- 두통

- 미각 또는 후각 상실

- 피부 발진, 손가락 또는 발가락 변색


심각한 증상

- 호흡 곤란 또는 숨 가쁨

- 가슴 통증 또는 압박감

- 언어 또는 운동 장애


코로나 전염 원인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자가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하거나 숨을 내쉴 때 발생하는 비말을 통해 전염됩니다. 이 비말은 공기 중에 머물기에는 무겁기 때문에 바닥이나 표면으로 금방 떨어집니다.

코로나19 감염자와 인접한 거리에서 호흡할 때 바이러스를 들이마시게 되거나 오염된 표면에 접촉한 손으로 눈, 코 또는 입을 만질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를 했을 때 발생한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눈·코·입 등을 만질 때 손에 묻은 바이러스가 점막을 통해 침투하여 전염이 됩니다.

○ 또는 감염된 사람의 비말이 물건 표면 등에 묻은 경우, 다른 사람이 이 물건을 만진 후 눈, 코, 입 등을 만지게 되면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되므로 올바른 손씻기를 철저히 수행해야 합니다.


코로나 감염 시 신고방법

코로나 19 감염이 의심되면, 외출을 자제하고 보건소 또는 콜센터('1339 또는 '지역번호+120')로 먼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19 잠복기는?

코로나19는 잠복기가 길게는 14일까지라고 합니다.


코로나19가 무증상으로도 전염이 되는지?

코로나19의 많은 환자들은 가벼운 증상만을 경험하지만, 증상이 가벼운 환자의 일부는 질환의 초기라서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는 것일 수 있습니다. 경미한 기침 증상만 있거나, 증상을 잘 느끼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합니다. 무증상의 경우에도 전염이 가능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생존시간은?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두 가지 연구 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에어로졸 상태로 3시간, 천과 나무에서 1일, 유리에서 2일, 스테인레스와 플라스틱에서 4일, 의료용 마스크 겉면에서 7일까지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환자 격리해제 기준

검사기준은 발병 후 7일 경과, 그리고 해열제를 복용하지 않고 발열이 없어야 하며, 임상증상이 호전되는 추세여야 합니다. 그 후 PCR 검사 결과, 24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2회 연속 음성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임상경과기준은 확진일로부터 10일 경과, 그리고 이 기간 동안 임상증상이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검사기준은 확진 후 7일 경과, 그리고 PCR 검사 결과 24시간 이상의 간격으로 연속 2회 음성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코로나 검사 결과는 얼마나 걸리나요?

검사는 6시간 정도 소요되지만 검체 이송 및 대기시간 등을 고려하면 검사 후 1∼2일 이내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자가격리기간은?

역학조사를 통해 환자의 동선과 감염경로를 중심으로 확인된 가족, 동거인 등 접촉자들은 확진환자 최종접촉일 다음날부터 최대 잠복기(14일) 동안 자가격리하며, 코로나 19 의심증상이 발생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을 받게 됩니다.


자가격리 시 주의할 점

자가격리자는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하며, 방문 닫은 채로 창문을 열어 자주 환기시키고, 가능한 혼자만 사용할 수 있는 화장실과 세면대가 있는 공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공용화장실, 세면대를 사용한다면, 사용 후 소독(락스 등 가정용소독제) 후 다른 사람이 사용하도록 합니다.


흡연자에게 코로나19 위험성

흡연은 심혈관 질환, 암, 호흡기 질환,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야기하고, 이러한 기저질환을 가진 사람은 코로나19에 감염된 경우 병세가 더욱 악화되고 사망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의 확실한 치료제는 있나요?

코로나19는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병의 증상에 대응하여 처치)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제가 없다는 것은, 특정한 병원체 즉, 코로나19 바이러스나 병든 세포를 찾아서 치료하도록 만들어진 표적치료제(targeted therapy)가 없다는 뜻이며,

치료가 안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해외에서 오는 택배를 받아도 되나요?

코로나바이러스는 제품 표면의 재질 및 주변 온도, 습도등의 조건에 따라 환경표면에서 생존시간이 다르고, 수일간 생존 가능한 것 경우도 보고되었지만 실온에서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출하되는 제품이나 포장에서 확산될 위험성이 매우 낮습니다.


코로나19의 안전수칙

개인위생수칙1 - 예방의 시작은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씻기! 

개인위생수칙2 - 기침할 땐 손이 아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기! 

개인위생수칙3 - 기침 등 호흡기증상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