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100 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란? 종류는? 신재생 에너지 알아보기

대선후보 TV토론에서 RE100 이라는 용어가 등장 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낯선 이 용어 무엇일까요?

재생 에너지의 종류와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RE100 (Renewable Energy)

재생 가능 에너지, 재생 가능한 자원, 즉 햇빛, 바람, 비, 조수, 파도, 지열과 같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보충되는 재생&지속 가능한 자원으로 수집된 에너지를 뜻합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이것들의 대부분은 99% 태양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바람은 공기가 태양에너지를 받아서 움직이기 때문에 생기고 물의 흐름도 햇빛을 받아 증발한 수증기가 비가 되어 내려오기 때문에 생기기 때문입니다.

나무의 화합물도 광합성을 통해 만들어지는 것으로 태양 에너지가 변형됩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주로 사용되는 에너지는 화석 연료 에너지입니다.

그러나 화석 연료를 에너지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공해 물질들로 지구 온난화, 환경 오염이 됩니다.

또한, 신재생 에너지에 비해 자원이 한정적이고 실생활에서 사용하기 위한 화석 연료 대체 에너지를 활발히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 상의 존재하는 에너지는 태양 에너지를 변환하기 때문에 그 양은 한정적이고 우리가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재생 가능 에너지의 양은 하루 동안 지구로 들어오는 태양 에너지의 양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재생 가능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해서 사용한다고 해도 무한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재생에너지 종류

■ 태양 에너지

태양 에너지는 지구의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에너지입니다.

우리 생활에서 태양 에너지는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으며 그 방식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집을 남향으로 짓는 것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햇빛을 받아 따뜻하게 지낼 수 있고 여름에는 빛을 적게 받아 시원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태양 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방법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태양 전지라고 불리는 실리콘 셀을 이용하는 방식인데, 태양 에너지가 실리콘 셀에 부딪히면 셀 내부에서 전자가 방출되 전기를 만들어 내고 직류 에너지를 인버터를 통과시켜 교류로 바꾸어 줌으로써 우리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교류 전기를 생산합니다.

전기 사용량이 많은 기업에서부터, 가정, 우주에 쏘아 보내는 인공위성까지 그 활용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태양 에너지를 활용한 장비들은 한 번 시설을 마련하면 유지 보수 비용이 거의 들지 않으며 공해가 없고 시설의 수명이 긴 장점이 있습니다.


 풍력 에너지

바람 에너지를 활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풍력 에너지는 바람의 운동 에너지가 프로펠러에 닿을 때 그 양력을 발생시키는회전력으로 발전기를 가동하여 전기를 생산합니다.

풍력 발전은 태양 발전과 마찬가지로 유지 보수가 쉽고 비용이 저렴하여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바람이 항상 일정하게 부는 것이 아니며 언제 어떻게 얼마만큼 불어올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발전기 컨트롤 기술을 발전시키고 일정한 바람을 가지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전기 에너지 양을 점점 늘려가고 있습니다.


 지열 에너지

지열 자원은 화산활동지역에 분포하는데 온천, 간헐천, 끓는 진흙탕, 분기공 등은 쉽게 개발 가능한 지열 자원입니다.

지열 에너지의 큰 잠재력은 전기발전에 이용하는 것인데, 180도 이상의 열수와 증기는 가장 쉽게 발전용으로 개발되는데 현재 가동중인 지열발전소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열 에너지는 공해가 없고 석유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지열자원개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바이오매스

태양 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 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 유기체를 바이오매스라고 합니다.

바이오매스 자원은 곡물, 감자류를 포함한 전분질계의 자원과 초본, 임목과 볏짚, 왕겨와 같은 농수산물을 포함하는 셀룰로스계의 자원과 사탕수수, 사탕무와 같은 당질계의 자원은 물론 가축의 분뇨, 사체와 미생물 균체를 포함하는 단백질계의 자원까지를 포함하는 다양한 성상을 지닙니다.

바이오매스는 석유 자원에 비해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이 강한데, 바이오매스의 원자재인 식물을 키우기 위해 화석연료에서 뽑아낸 천연가스로 만든 인공 비료가 집중적으로 사용되고 인공 비료와 식물을 이동하는데 사용하는 에너지 등을 고려할 때, 석유 자원이 오히려 환경적일 수 있습니다.


 수력 에너지

수력 에너지는 강에 댐을 건설하여 물의 낙차를 이용한 발전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미 수력 발전이 가능할만한 강에서는 대부분 댐이 건설되어 수력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력 발전을 더 확대시키기 위해 바다에서의 수력 발전을 위한 여러 방법들이 고안되고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

대체 에너지원으로 수소로 에너지 효율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온실가스 배출이 거의 없는 청정 에너지 입니다.

원자로의 전기 분해 방식이 가장 많이 쓰이고 미생물을 이용해 수소 이온 및 전자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해 물질이 전혀 나오지 않는 장점이 있고 여러가지 형태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물을 원료로 제조할 수 있으며 사용 후에는 물로 재순환되어 자동차, 비행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파력 에너지

파도가 해수면을 칠 때 해수면의 상승 하강으로 생기는 공기의 흐름을 이용하는 에너지 입니다.

바람에 의해 발생되는 파도의 에너지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태양열의 온도 차이로 발생하는 공기 흐름이기에 태양을 원천으로 합니다.

조력 에너지에 비해 밀도는 낮지만 설치 영역이 넓고 발전기 가동 시간이 길다는 장점과 비교적 안정적이고 고정된 에너지 생산이 가능합니다.


■ 신재생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는 신 에너지와 재생 에너지를 통틀어 부르는 말로 화석 연료나 핵분열을 이용한 에너지가 아닌 대체 에너지의 일부입니다.

신 에너지는 새로운 물리력, 새로운 물질을 기반으로 핵융합, 자기유체발전,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등을 의미하며 재생 에너지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 즉 동식물에서 추출 가능한 유지, 에탄올을 이요한 에너지로부터 태양열, 태양광, 풍력, 조력, 지열 발전 등을 의미합니다.


지구 온난화와 환경 오염을 줄이고자 전 세계 선진 국가를 중심으로 재생 가능 에너지로 에너지 전환을 이루겠다고 하는 국가들이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공식적으로 지역 내 필요한 전력의 100% 이상을 재생 가능 에너지로 얻고 있고 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덴마크, 스웨딘 등 몇 년, 몇 십년 후 재생 가능 에너지 비율을 100%로 올리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