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산 고속도로 7일 개통 통일로 이용보다 40분 단축 | 고양∼파주 35.2km 연결 | 소형차 기준 통행료 2900원

경기 고양시와 파주시를 연결하는 ‘서울~문산 고속도로’가 7일 0시 개통한다.

국토교통부는 6일 오전 10시 고양휴게소에서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경기 고양시 덕양구 강매동에서 파주시 문산읍 내포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5.2km, 왕복 4~6차로 도로다.




지난 2015년 11월 착공 이후 총 투자비 약 2조 1190억원을 투입해 5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많은 교통량으로 혼잡한 자유로, 통일로의 교통 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경기 서북부에서 서울과 경기 남부지역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통일로(파주 월롱∼구파발)의 교통량은 하루 8000여대, 자유로(고양 장월∼김포대교)는 하루 2만 7000여대가 줄어들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새 도로를 이용할 경우 이동시간은 통일로와 자유로를 이용할 때와 비교해 각각 40분(8km), 10분(10km)가량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기 신도시인 파주 운정신도시와 지난 3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지구에서 보다 편리하게 수도권 고속도로망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아울러 서울∼문산 고속도로는 전북 익산에서 충남 부여, 경기 평택과 서울을 거쳐 향후 개성과 평양까지 직접 연결하는 국가간선도로망 남북2축 북부 구간으로, 향후 남북 간 경제교류 협력을 위한 핵심 교통시설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통행료는 소형차 기준 전 구간 주행 시 2900원으로 국토부가 지난 2018년 8월 발표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따라 도로공사가 운영하는 재정고속도로 수준으로 결정했다.


전체 노선의 약 30% 구간을 교량 및 터널 구조물로 건설, 주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주요지점에 8개 나들목(IC)과 3개 분기점(JCT), 2개 휴게소를 설치하는 등 이용자 편의도 고려했다.


나들목은 남고양, 흥도, 사리현, 북고양(설문), 금촌, 월롱, 산단, 내포IC 등이고 분기점은 행주산성, 봉대산, 고양JCT 등이다.


국토부는 개통 초기 위험구간 관리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을 이용한 교통안전 합동점검을 실시했으며 구간단속 16km(전체노선의 22%), 고정식·이동식 카메라 5개소 등 과속단속장비도 확충했다.


주현종 국토부 도로국장은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신도시를 포함한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고 접경지역 발전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내년도 민자도로건설지원 예산으로 2654억원을 편성, 건설 중인 사업의 적기 준공을 지원하고 실시협약 체결 및 협상 중인 사업도 조속히 추진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할 방침이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