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픈 감정이 건강에 미치는 5가지 영향

슬픔은 감정적으로나 신체건강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슬픔이 건강에 미치는 5가지 영향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면역 체계 약화

면역 체계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것들로부터 몸을 보호합니다.

슬픔의 경험은 실제로 면역 체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노인은 슬픔을 겪지 않은 노인에 비해 면역 체계가 약해진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약해진 면역 체계는 질병과 감염을 유발할 수 있고 가장 흔한 질환은 감기, 독감, 두통, 불안, 감염, 우울증, 협심증 등이 있습니다.


2. 심장 질환

사랑하는 사람을 잃으면 처음 24시간 동안 심장마비에 걸릴 위험이 21배 더 높은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1주일 후에도 6배가 높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사람의 죽음, 이혼, 스트레스가 많은 삶의 일들은 상심 증후군 이라는 의학적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 현상은 단기 심장 질환으로 건강한 사람에게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의 급격한 증가는 일시적으로 심장을 손상시킬 수 있다고 하며 증상은 갑작스럽고 강렬한 흉통이 나타납니다.

통증이 너무 심해 심장마비로 오인할 수 있으나 상심 증후군은 단기 심장 근육 부전을 유발할 수 있고 일반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3. 알코올 및 약물 남용

심한 슬픈 감정을 겪은 사람은 슬픈 감정을 겪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알코올 및 약물 남용 위험이 2.4배 더 높다고 합니다.


4. 우울증

잃어버린 것에 대한 마음의 반응, 슬픔을 느낀 사람은 우울증을 앓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을 만나지 않게 되고 집에 혼자있으며 식사를 하지 않아 체중이 줄고, 반대로 폭식하여 과체중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2주일 이상 지속되고 일상 생활, 학업, 직장 생활을 평소처럼 유지하기 어렵다면 우울증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5. 수면장애

슬픔을 겪는 사람들은 수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수면 부족은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슬픔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슬픈 감정을 느끼는 것은 누구나 정상이며, 슬픔을 극복하기 위해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임상적 우울증과 복잡한 슬픔이 있는 사람들에게 심리 치료, 약물 치료가 권장될 수 있는 만큼 극복이 필요하다면 의사나, 정신건강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음식과 충분한 휴식, 취미활동을 하며 스스로 극복해낼 수도 있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