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올리는 꿀팁, 신용등급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신용등급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부자들의 공통점인 높은 신용등급, 신용등급이 높은 사람은 더 높은 한도 낮은 한도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실전 신용등급 올리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많은 대출을 끼고 부동산을 사고 신용대출을 할 때 적으면 몇백만원 많으면 몇천만원 차이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먼저 신용등급 산정 원리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2020 신용등급평가표


7등급 8등급은 주의, 9~10등급은 위험 등급이므로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통 1등급 ~ 3등급 정도는 되어야 시중은행에서 좋은 금리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용등급별 특징

사회 초년생은 보통 5등급에서 시작합니다.

많이 오해하시는 부분이 무엇이냐면 "신용카드, 대출을 안쓰면 신용등급에 좋다?" 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대출같은 금융거래가 없으면 판단 근거가 없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상식 중에서 "신용조회를 많이하면 등급이 내려가나요?" 라는 것입니다.

이것도 아닙니다.


2011년 10월부터 법령이 바뀌어서 아무리 신용조회를 많이 한다 하여도 등급에 영향은 없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최근에 조회 이력이 많이 있다고 한다면 은행에서 심사 시 현금흐름에 문제가 있다는 것에 대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을까요?

2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돈의 유동이 활발한지?

두번째, 연체 가능성은 없는지?

이 두가지 입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라!


일단, 장기간 우량한 신용카드를 사용한 이력이 있어야 신용등급을 올리기 수월합니다.

카드한도가 200만원인데 매달 190만원 사용한다고 하면 점수 하락 사유 입니다.

보통 카드를 적게 쓰시려고 한도를 낮게 잡아 두시는데 이것 또한 잘못된 경우 입니다.

한도는 많게 사용은 카드 한도의 20%를 초과하지 않는 선에서 유지하시는게 좋습니다.


이 비율은 카드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20%~35% 이내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가 두장이 있다는 가정 하에 각각 250만원의 한도로 총 500만원의 한도가 있다면

500만원의 35%인 175만원 이내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카드를 자주 발급받으시는 것 역시 신용평가 등급의 하락 사유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체크카드 사용의 경우도 등급 상향의 도움이 됩니다.

6개월~12개월로 꾸준히 잘 사용 하신다면 신용등급 상향의 좋은 영향이 있습니다.



담보대출을 장기간 연체없이 사용하라!

대출을 장기간 연체없이 사용하고 만기전에 중도 상환시 가점이 있습니다.

대출같은 경우에는 계좌 수가 많으면 불리합니다.

오히려 한 금융기간에서 받을 수 있는 한도를 한번에 최대한 받으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말 독이되는 경우는 카드론, 현금서비스 입니다.

이 대출은 금리도 높고, 현금흐름상도 좋지 않습니다.

대출은 1,2금융권에서 받아야 하며 대부업체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대출 순서는 가급적 담보대출부터, 신용대출은 가급적 나중에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대출이 많을 경우에도 신용 점수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카드론, 현금서비스와 같이 독이될 수 있는 경우는 대출연체입니다.

10만원 이상금액이 5일 이상 연체시 바로 연체가 등록이 됩니다.

큰 금액을 단기간 연체하는 것보다 소액을 빈번하게 자주 연체하는 것이 더 악영향을 받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은 한도 50% 이내에서 3개월 이상 유지가 되면 이것 또한 감점 사유가 됩니다.

3개월째 되는 달에 마이너스통장의 한도가 50%가 넘는다면 50% 이내로 금액을 상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책자금 대출도 잘 사용하면 신용등급 상향의 가점이 될 수 있습니다.

미소금융, 햇살론, 희망대출 등 1년이상 성실하게 연체없이 상환이 되었다면 가점이 됩니다.


또한 통신비, 보험료를 연체없이 납부를 해왔다면 신용평가사 에서 등록을 하면 신용점수가 가점이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신용평가를 하는 평가사에 나는 현금 유동이 원활하고, 돈이 있다. 그리고 연체를 하지 않는 사람이다. 라는 것을 잘 알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럼 등급은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신용등급 이라는 것이 1등급 올리는데 2~3개월은 족히 걸립니다.

하지만 떨어지는 것은 정말 한순간입니다.

게다가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은 회복이 잘 되지 않습니다.

마치 사람과 사람의 신뢰처럼 말이죠.


종잣돈 모으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재테크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용등급은 정말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꼭 신용관리 잘 하셔서 필요할 때 좋은 조건으로 대출 받고 좋은 조건으로 금융거래 하시길 바랍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

관련 블로그 구경하기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