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로 인한 산사태 국민행동요령 정리

우리나라는 현재 48일째 장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번 장마로 인해서 여러곳이 물에 잠기고 인명피해까지 입혀지고 있습니다. 태풍 '장미'까지 올라오고 있어서, 피해는 더 커질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 산사태 위기 경보를 내리고, 일부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을 했습니다.


산사태 위기 경보는 무엇인가?

산사태 위기경보는 총 4단계로 이루어져있습니다.

관심단계 산사태 빈발 시기 등 산사태에 관심 필요

주의단계 산사태 발생 가능성 있음

경계단계 중ㆍ소규모 산사태 발생 또는 대규모 산사태 발생 가능성이 농후할 때

심각단계 대규모 산사태 발생 혹은 발생 가능성이 확실할 때, 산사태로 인해 인명피해 발생 시

현재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지역이 심각단계로 경보가 내려진 상황입니다.


산사태의 정의

산사태는 자연적으로 또는 인위적인 원인으로 산지가 일시에 붕괴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토석류와 비슷하게 느끼실 수 있지만 토석류는 산지 또는 계곡에서 토석ㆍ나무 등이 물과 섞여 빠른 속도로 유출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산사태 발생은 지구온난화로 인해서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산사태 피해가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산림청에서는 국민행동요령에 대해서 발표하고 국민들에게 미리 숙지하도록 하고있는데요.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사태 발생전에 해야할 것

1. 산사태 위험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사전에 배수시설등을 점검하고, 위험요인 발견 시 지자체에 도움을 요청한다.

2. 대피계획과 비상연락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산사태 경보발령 시 대피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3. 산사태 발생위험이 있는 곳은 출입을 통제할 수 있으므로 적극 협조한다.


산사태 발생시 해야할 것

1. 산행 중 산사태가 발생하면, 산사태 경로 밖으로 대피해야한다. 대피할 때 계곡부나 물길 형성지역 등에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한다.

2. 산사태가 발생하는 방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지며 가장 안전한 높은곳으로 대피해야한다.


산사태 발생후 해야할 것

1. 주변에 부상자 혹은 피해현황이 어떤상황인지 점검하고, 119구조대원과 협력하여 산사태로 인한 피해를 함께 점검한다.

2.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잇는 곳은 산사태 위험평가, 보강대책을 강구하고 피해사실을 관련기관과 지자체에 신고한다.

추가적으로, 산림청은 지난 9일 제5호 태풍 '장미' 북상 대비 상황판단회의를 실시하였고, 산사태로 인해서 인명피해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산사태 피해 우려지역 주민들을 안전한곳으로 대피시키고, 매일 2차례에 걸처 주민들의 대피현황을 파악하고 있다고 알렸습니다. 전국에 산사태취약지역 주민들을 항시 확인 하고 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더 큰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김경식 프로필
WrapUp 블로거

김경식

먹고, 타고, 쓰고, 취미 생활 공유, 맛집 추천 리뷰 전문가! 지식이 입니다!!

댓글작성

관련 블로그 구경하기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