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점검 및 내 차에 맞는 타이어 공기압 주입 방법

자동차의 구동과 제동 그리고 승차감까지 자동차의 모든 움직임은 타이어로부터 구현됩니다.

타이어는 내부의 공기만으로 자동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자동차에 여러명의 승객들이 탑승하고 많은 짐들이 추가될 때에도 모든 무게를 감당해 냅니다.

세단과 SUV 스포츠카 등 다양한 자동차 종류가 있고 소형 중형 대형 자동차 크기에 맞는 타이어 선택이 필요합니다.

내 차량에 맞는 안전한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이어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를 점검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정보를 알려드릴께요.


첫 번째 공기압 체크하기

타이어 내부의 공기로 모든 무게를 감당해야하는 만큼 타이어 점검에서 공기압 점검은 자주 체크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과도하게 들어간다면 완충 능력이 저하되어 승차감이 안좋아지고 충격에 의한 파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타이어의 가운데 부분만 마모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합니다.


공기압이 적게 들어간다면 노면에 밀착되는 면적이 많아지고 타이어의 움직임이 커지기 때문에 그만큼 열이 발생되고 연료 소모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여 승차감과 차의 구동능력을 잘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 방법은 자가로 하는 방법과 타이어 전문점에 방문해서 공기압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전문점에서는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 서비스 해주므로 코멘트는 따로 남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자가로 점검하는 방법은 전용 공기압 측정기로 공기압을 측정하는 방법 입니다.

최근 판매되고 있는 자동차들은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 타이어 리페어 키트, 차량용 컴프레셔 라고도 하는데 트렁크 바닥 커버 아래 구비되어 있습니다.

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차량용 컴프레셔

자동차의 시거잭에 전원을 연결 후 타이어 공기압 (TPMS) 에 꽂아서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컴프레셔에 공기압을 체크하는 게이지가 있으며 적정 공기압으로 넣거나 뺄 수 있습니다.


여름, 겨울에 관계 없이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공기압으로 4계절 내내 동일하게 맞춰주시면 됩니다.


볼케이노 블루레이 미니 컴프레셔 LG100, 1개 자동차 타이어 공기 주입기, 1개


적정 공기압은 어디서 알 수 있는지?

내 차의 적정 공기압은 운전석 문을 열었을 때 차체에 붙어있는 스티커 또는 주유구를 열었을 때 주유구 안쪽에 붙어있는 스티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내 차에 맞는 공기압

타이어의 크기에 따라, 전륜과 후륜에 따라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내 차에 맞는 공기압이 쓰여져 있습니다.


두 번째 타이어 마모 점검하기

타이어 마모를 점검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마모한계선을 체크해 마모한계선이 닳기 시작했다면 타이어의 교체를 해야하는 의미입니다.

마모한계선이 많이 닳아있다면 빗길에서의 주행이나 제동능력, 파열 등 안전사고에 심각함을 초래할 수 있으니 꼭 타이어를 교체하도록 해야합니다.

자동차 마모한계선 위치 및 체크


다음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타이어 마모를 점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로 100원짜리 동전을 이용해 타이어에 홈에 집어넣었을 때 갓의 끝부분이 보이면 교체를 해야합니다.

타이어 100원짜리 동전으로 마모체크


새타이어의 경우 100원짜리 동전으로 체크했을 때 장군님의 갓 윗부분이 모두 가려집니다.

타이어 100원짜리 동전으로 마모체크


하지만 이 방법은 편마모가 있는 타이어의 경우 정확한 측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 마모한계선을 꼭 체크하시길 권장 드립니다.


무선 타이어 압력 모니터 TPMS 외부 휠 온도 타이어 압력 감지기, 고급 시가잭 타입 + 내장개 디지털 타이어 공기압 게이지 랜덤발송, 1개


세 번째 운행하면서 느끼는 차체떨림으로 타이어 점검

차체의 떨림 이상이 발생되어 점검을 받았으나 자동차에 아무 이상이 없는 경우 타이어도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얼라이먼트와 휠밸런스 조정을 통해 선 점검을 진행하고 타이어의 겉면을 손바닥으로 문질러보며 타이어가 비정상적으로 닳는 편마모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떄 손상된 부분이나 못이 박혀있는지 육안으로 점검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시간, 공간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차의 정기점검 시 타이어도 같이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

관련 블로그 구경하기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