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가 중요한 이유, 사람들은 왜 브랜드 가치를 생각할까요

브랜드 가치란 무엇일까요.

세계 브랜드 가치 순위


콜라를 무척 좋아하는 두명의 친구가 있습니다.

콜라의 대표적인 브랜드는 코카콜라와 펩시가 있습니다.

코카콜라 vs 펩시

사실 어떤 콜라를 먹어도 맛은 고유의 맛은 달고 톡 쏘는 탄산은 비슷합니다.

눈을 가리는 블라인드를 하고 콜라를 마신 후 어떤 브랜드인지 맞추는 테스트에서도 어떤 브랜드의 제품을 마셨는지 어떤 차이인지 알지 못할 정도이니까요.


하지만 우리는 편의점에 가면 콜라를 고를 때 코카콜라의 제품을 먹습니다.

왜? 이유는 '코카콜라는 펩시보다 유명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많이 듣고 1등의 제품을 선호하는 것 이런 것을 브랜드 가치라고 합니다.

우리 말로는 '이름 값'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름만 붙인다고 해서 브랜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그 브랜드의 제품은 좋은 상품이다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야 브랜드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있으면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를 예로 들면 대표적인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인 벤츠와 BMW가 있습니다.

사람들의 인식은 벤츠는 성공한 사람들이 사는 자동차, 즉 성공의 의미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bmw가 성능이 좋더라도 브랜드의 가치만을 본다면 명성 높은 벤츠를 선택합니다.

값이 조금 더 비싸더라도 소비자는 돈이 아깝지 않다며 선택하는 것, 그것이 브랜드 가치입니다.


그만큼 브랜드 가치가 있으면 물질적인 부가 더 소비되더라도 사람들은 선택하게 될 것입니다.


지난해 국내 한 연구기관에서 대한민국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를 계산한 적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브랜드 가치

삼성이란 브랜드가 1등을 차지했습니다.

가치로 따지면 10조원을 넘고 다음은 LG, SK, 현대, 롯데 등의 순이었습니다.

앞으로 10년간 그 브랜드가 회사에 벌어줄 돈을 기준으로 삼아 계산한 것이라고 하는데, 엄청난 액수입니다.


이처럼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기업들은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브랜드를 키워 나가는 노력을 합니다.

오랜 세월동안 소비자들에게 신뢰받고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 좋은 인식을 얻는 것도 중요합니다.


광고를 하거나 대형 스포츠 행사에 돈을 대는 일,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상품을 기억하게 해서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왜 브랜드 가치를 생각할까요?

브랜드 가치

소비자의 72%는 그들이 선호하는 브랜드에 대해 경쟁사 브랜드보다 20%의 프리미엄까지 더 지불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25%는 그들이 충성도를 가지고 있는 브랜드를 구매할 경우, 가격은 문제삼지 않는다고 합니다.

소비자의 50% 이상이 강력한 브랜드일수록 신제품 개발을 더 잘 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그런 점에서 그 브랜드의 신제품을 기꺼이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를 비용이나 편의성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만큼 브랜드를 신뢰하고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우선적으로 선택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심지어 구매 습관을 바꾸는 경우도 있습니다.


연령 및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소비자는 개인의 신념에 일치하는 제품을 위해 훨씬 더 높은 가격도 부담합니다.

좋은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들에게 상당한 수준의 기대감, 신뢰감을 갖게 하며 이는 소비자로 하여금 부담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합니다.


이것이 브랜드의 힘이고 마치 사람이 사람을 믿고 신뢰를 주듯이, 브랜드와 신뢰를 바탕으로 관계를 맺는 셈입니다.

조금 불편하더라도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니까 기꺼이 감수하고 가격이 높아도 그 정도 가치가 있다고 믿는 브랜드라면 기꺼이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한번 구매했던 제품이 별 탈이 없으면 계속 구매하는 이유는 굳이 다른 제품을 사서 실패할지도 모를 불안감을 지느니 안전한 제품을 재구매 하는 것이 스트레스를 덜 받는 길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좋은 브랜드, 신뢰하는 브랜드가 되어 브랜드를 신뢰하고 선택함으로써 의사결정에 소비하는 에너지와 피로감을 최소화 시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고민하지 않고 편하게 살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반대로 브랜드는 고객에게부터 사랑받는 이유를 망각하는 순간 순식간에 가장 강력한 반대자로 둔갑할 수 있습니다.

왜 우리 브랜드가 존재해야 하는지, 브랜드는 자신의 신념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공감한 소비자와 오랫동안 신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

관련 블로그 구경하기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