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시원하게 사용하고 전기세 절약하는 방법 7가지

안녕하세요! 폭염이 지속되고 30도를 넘어 40도에 육박하는 뜨거운 여름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하루종일 에어컨을 켜야 하는 그런 날씨입니다.

무더위에 에어컨 가동은 필수가 됐지만 에어컨을 틀지 못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바로 전기세 걱정, 냉방 효과 걱정으로 망설이게 될텐데요.

이럴 때 일수록 시원하고 효과있게 에어컨을 켜고 전기세까지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걱정 없이 시원한 여름을 보낼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여름철 전기세 절약과 냉방 효과에 기여할 수 있는 7가지를 소개합니다.

- 목차- 

1. 창문에 에어캡을 붙여 냉방 효과를 높이자

2. 에어컨 사용 시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자.

3. 에어컨은 끄고 켜기를 반복하지 말자.

4. 에어컨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자.

5. 실외기를 관리하자.

6.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자.

7.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 청소를 하자.


첫번 째, 창문에 에어캡을 붙여 냉방 효과를 높이자.

단열을 위해 붙이는 에어캡을 여름에 제거하는 가정이 많다.

하지만 에어캡은 여름에도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왜냐하면 에어캡을 붙이면 햇빛 차단으로 온도상승이 차단 효과도 있고 에어컨 가동 시 냉기가 빠져나가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두번 째, 에어컨 사용 시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자.

에어컨 사용 시 모든 창문을 닫고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면 20% 까지 전기를 아낄 수 있다.

선풍기를 활용해 실내 내부 냉기가 순환되어 최대한 냉방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세번 째, 에어컨은 끄고 켜기를 반복하지 말자.

추워지면 에어컨을 끄고 더워지면 에어컨을 다시 켜고, 반복하는 경우 전기 요금이 더 많이 나올 수 있다.

실제로 2~3시간 에어컨을 켜놓고 외출하는 것과 외출 2~3시간 에어컨을 꺼두고 집에와서 다시 동작시키는 경우 전력 소비량은 비슷했다.

에어컨을 끄고 켤 때 소비되는 전력 소비량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번 째, 에어컨의 적정 온도를 유지하자.

에어컨 적정 온도는 26~28도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한다.

우리 몸의 부담없이 시원함을 느낄 수 있는 온도는 26도이다.

왜냐하면 여름철 바깥 온도에 대비해 실내 온도가 너무 낮으면 인체가 온도차에 적응하지 못하여 냉방병이 발생되기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어컨을 차가운 공기를 오래 접하는 것보다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섯번 째, 실외기를 관리하자.

여름철 에어컨 관리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가 드물다.

하지만 실외기 청소와 관리도 필수적이다. 공기배출구에 먼지가 쌓이거나 물건이 놓여져 있을 경우 에어컨의 더운 공기가 효과적으로 배출되지 못해 전력 소비량이 증가한다.

따라서 실외기는 에어컨 가동 전 깨끗이 청소하고 통풍이 잘 되는 트인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Tip. 실외기는 햇볕을 차단해주는 차광막을 설치하면 에너지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여섯번 째,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자.

밖에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면 실내 온도가 상승되는 것을 막고 에어컨 가동 시 온도를 빠르게 낮춰 전력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

햇빛을 가리기만 해도 냉방 효율은 10% 이상 증가시킬 수 있다. 에어컨을 작동할 때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해 직사광선을 차단하고 냉방 효과를 높이도록 하자.


일곱번 째,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자.

에어컨 필터 청소는 되도록 자주 하는 것이 좋다. 에어컨 필터는 2주에 한번씩 청소하고 필터를 청소할 경우 5%의 절약효과와 함께 냉방 효과도 상승되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에어컨 청소법은 제품별로 상이하므로 제품 설명서를 참고하도록 한다.


에어컨을 걱정 없이 켜고 싶지만 전기료 걱정 때문에 고민이 많을 분들이 많으실텐데, 냉방 효과를 높이고 전기세 절약 효과를 같이 고민한다면 시원한 여름과 에어컨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동시킬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

작성자의 다른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