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과 목표, 자기계발이 중요한 이유

자기계발 혹은 자기개발을 알아보기에 앞서 단어의 뜻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자기계발? 자기개발?

자기계발이란?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슬기 또는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주는 것


자기개발이란?

자기에 대한 새로운 그 무엇을 만들어내고 자신의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하는 것


그렇다면 자기계발, 자기개발 어떤 단어를 써야할까요?

'계발'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주는 뜻으로 평소에 자기계발을 열심히 한 사람은 좋은 기회가 왔을 때 놓치지 않을 수 있고 잡을 수 있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적성, 능력 등을 활성화해서 잠재력을 키워놓고 부족한 것이 있으면 자기개발이 되도록 밑바탕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자신의 취미, 특기가 무엇인지 모르고 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럴 때 잠재된 능력이나 재주를 찾아내서 스스로 안착되게 하는 것을 자기계발을 하자 라고 합니다.


'개발'은 사전적 의미로는 토지나 천연자원을 유용하게 만들거나 유전, 수자원 개발과 같이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놓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뜻을 지니고 있는 개발은 '자기개발'로 쓸 때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활용해 더 크게 발전시킨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자기계발이 내가 모르고 있던 적성과 흥미를 일깨워 주는 것이라면 자기개발은 그것을 크게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자기계발과 목표

자기계발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것은 목표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자기계발을 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분명해야 합니다.


이 목표는 나 자신을 탐구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갖고 정해야 합니다.

가장 낮은 목표부터 시작해서 먼저 '나 자신' 이라는 스스로 깨달아야 합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이고, 그 일의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행복한 일은 아니더라도 내가 하고있는 일이 재미있다면 전문화 시킬만한 근거가 충분합니다.

커리어를 내 인생의 상위목표와 의미에 중점을 두고 생각해봐야 합니다.


자기계발을 통해 어떤 배움이 어떻게 연결될지, 새로운 기회를 열어줄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하위 목표를 설정하고 중위 목표, 최상위 목표까지 목표달성을 위해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지향적인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도움을 얻고자 한다면 성공적인 사업가들의 과정을 보고 찾아가 조언을 해줄 수 있는지, 어떻게 목표를 성취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성공이야기를 담은 책이나 기사 등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을 신뢰하고 자신에게 전념하며 결과를 시각화하고 과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막연한 두려움이 원하는 일을 목표로 설정해서 방해하게 해서는 안되므로 가능한 한 가장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며 진행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목표설정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매주 목표를 확인하면서 일을 더 흥미롭게 만들고 스스로에게 충분히 도전적이 될 수 있도록 열정을 느낀다면 좋습니다.


자기계발이 중요한 이유

자기계발의 시간은 누구나 어떻게든 가지게 됩니다.

매일 살아가며 느끼는 감정과 성취감, 무료함을 나 자신에게 자극을 주는 자기계발의 원천이 되기 때문입니다.

나 자신을 성장시키고 경쟁력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현실에서 모두가 자신의 재능을 계발하고 자신에게 걸맞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몰랐던 나 자신을 발견하고 나 스스로 만족하고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시길 바랍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