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비를 향상시키는 습관 9가지

자동차 연비를 향상시키는 습관 9가지


1. 타이어 공기압을 적절하게 유지

공기압이 부족한 타이어는 연비를 최대 3%까지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운전석 문을 열면 또는 주유구에 붙어있는 스티커에서 이 차에 맞는 타이어 표준 공기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차에 맞는 적정 공기압을 주입해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권장 등급의 엔진 오일 사용

더 높은 등급의 엔진 오일을 사용하면 연비를 최대 2%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규격 또는 점도에 따라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넣을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점도가 낮을수록 연비는 좋고, 시내주행에 적합하며 점도가 높을수록 연비는 낮고 퍼포먼스주행에 탁월합니다.



3. 차량에서 초과 중량 제거

차량에 45Kg의 중량이 실릴 때마다 연비가 최대 2%까지 감소합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트렁크에 싣고 다닌다면 연비가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제거하고 운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4. 긴 공회전 방지

30초 이상 공회전하면 엔진을 껐다가 다시 켜는 것보다 더 많은 연료가 사용됩니다.

흔히 첫 시동을 걸고 예열을 한다고 수분동안 공회전을 시키는데, 이 방법은 연비를 안좋게 합니다.

공회전은 겨울에는 30초 이하, 여름에는 10초 이하로 짧게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크루즈 컨트롤 사용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고속도로에서 연비를 최대 15%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하면 페달링을 거의 할 필요가 없어 급가속, 급제동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급가속 및 제동 금지

급가속 및 제동은 연비를 크게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연비를 절감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급출발·급가속·급제동 등 3급 금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출발하거나 속도를 급격히 높이고 급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연비를 낮추는 것은 물론 사고의 위험도 함께 높일 수 있습니다.


7. 권장 옥탄가 연료 사용

권장보다 낮은 옥탄가 연료를 사용하면 연비를 최대 2%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권장 옥탄가(recommended octane rating)는 자동차 엔진이 최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옥탄가 수준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엔진은 옥탄가가 높을수록 출력이 좋아지고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권장 옥탄가는 자동차 제조사가 제공하는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일반적으로 자동차 사용자들은 이를 준수하며 연료를 선택합니다. 자동차 제조사가 제공한 권장 옥탄가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엔진 손상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동차 엔진이 권장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할 경우, 엔진 손상의 위험은 줄어들지만 연비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8. 올바른 중립 기어 사용

올바른 중립 기어를 사용하면 연비를 최대 5%까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기어 사용 연비의 정확한 값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차량의 종류, 운전 스타일, 운행 경로, 운행 조건(기온, 습도 등) 등이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기어 사용 연비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 중 하나는 기어의 선택입니다. 적절한 기어를 사용하면 연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9. 에어컨 사용 자제

에어컨을 사용하면 연비를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면 컴프레셔 작동으로 냉기 순환 및 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연료를 더 사용하게 되고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공회전 시 시간당 1860원 정도의 연료가 소모되지만 에어컨을 사용하면 압축기 작동으로 1초에 약 0.340㏄ 정도 연료 소모가 증가해 1시간에 1228㏄가 추가 소모돼 2460원 정도가 소모됩니다.


이 정보가 자동차의 연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작은 변화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한 연료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최찬희 프로필
WrapUp 블로거

최찬희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