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Boot Gradle 오류 해결 - org.gradle.tooling.GradleConnectionException, Could not install Gradle distribution from

회사에서 C#, JAVA 두가지 언어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하는데... 요즘 JAVA 개발 요청이 많이 없어서 이클립스를 많이 실행하는 일이 적어졌다.

그런데... 오늘 개발 요청이 들어와서 이클립스를 열었는데 java 파일 Build가 하나도 되지 않는 것이었다.

프로젝트 클린하고, gradle.build refresh 를 해서 빌드를 했는데 오류가 발생했다.

무슨 이유 때문인지... 모르겠는데 예전에 JAVA 11버전과 8버전을 동시에 프로젝트하면서 gradle 버전 또는 경로가 무언가.. 꼬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이클립스에서 발생한 gradle build 오류를 확인해보자.

1. Could not install Gradle distribution from ~~~ gradle 경로 오류

gradle build 오류


2. org.gradle.tooling.GradleConnectionException Build 오류

gradle build 오류


처음에는 Connection Exception 로그를 확인하고 방화벽 문제인가..? 싶었는데...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해보니 다운로드가 잘 되었다.

방화벽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해서 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고 경로를 지정해주기로 했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회사 일이 바쁘다보니 선처리 후 재확인 하는 방법으로 방향을 잡았다.



■ gradle build 시 오류 해결 방안

1. 프로젝트 경로에서 gradle 폴더를 찾아서 아래 경로로 이동한다.

프로젝트 경로 > gradle > wrapper

프로젝트 경로에서 gradle 폴더를 찾아서 아래 경로로 이동

wrapper 폴더로 이동하면 gradle-wrapper.propertis 파일이 있을 것이다.


2. gradle-wrapper.propertis 파일 오픈

gradle-wrapper.propertis


파일을 열어보면 distributionUrl 경로가 설정되어 있는데, 이 경로에서 다운로드 하는 중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직접 다운로드 하고 경로를 지정해주기로 했다.


gradle distributions 파일을 받을 수 있는 경로는 여기를 클릭해서 버전별로 확인할 수 있다.


3. gradle-버전-all.zip 파일 다운로드



gradle-버전-all.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wrapper 경로에 저장한다.

그리고 gradle-wrapper.properties 파일 안에 distributionUrl의 경로를 변경해준다.


4. Eclipse 에서 Refresh Gradle Project 실행



Gradle 빌드를 실행하면 다운로드 했던 gradle-버전-all.zip 파일에서 update가 진행된다.


6. 빌드 완료 콘솔 확인



org.gradle.tooling.GradleConnectionException, Could not install Gradle distribution from 두가지 오류 때문에 3시간을 헤맸다ㅠㅠ

같은 오류로 고생하는 개발자를 위해서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