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쉰 냄새 (퀴퀴한 냄새) 없애는 꿀팁

무더운 여름 날씨에 에어컨을 틀었는데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도, 방향제로 쉰 냄새를 감춰보려 해도 남아있는 에어컨 냄새로 다들 불쾌한 경험이 있을텐데요.

불쾌한 에어컨 냄새를 한번에 없애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에어컨 냄새의 원인과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냄새가 나는 원인

에어컨 냄새의 근본적인 원인은 에어컨 내부의 습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내부 구조


에어컨의 작동은 블로워 모터로 빨아들인 바람이 에바포레이터라 불리는 증발기를 거치면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게 되는 구조 입니다.

이때 차가워진 증발기에는 온도차에 의해 물기가 맺히게 됩니다.

만약 물기가 맺혀진 상태로 방치한다면 주차를 한 후 차량 내부 온도가 올라가면서 증발기에 곰팡이기 서식하기 아주 좋은 조건이 되겠지요.

이때문에 다음 날 에어컨을 가동했을 때 마치 축축한 빨래를 방치해둔 것과 같은 효과로 인해 퀴퀴한 냄새가 나는 이유입니다.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

첫번째 방법은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바꿔서 말한다면 에어컨의 내부 물기만 제거해줄 수 있다면 냄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습기는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요?

에어컨 습기를 제거하는 방법

우리가 빨래를 건조할 때 해가 쨍쨍한 날에 더 잘 마르듯이 에어컨의 물기를 제거할 때에도 히터를 사용해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왠 히터? 라고 하실 지 모르겠지만 차량 운행을 마치기 5~10분 전에 창문을 활짝 열고 일정시간동안 가장 높은 온도로 건조를 시켜 에어컨 내부의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가장 탁월합니다.

비오는 날 건조기에 빨래를 넣고 말리는 효과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무더운 여름의 히터가 견디기 힘들다면 주차 후 시동을 켠 상태에서 약 2~3분 히터를 틀어 습기를 제거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이 방법은 이미 곰팡이가 많이 생겼다면 효과가 없으니 에어컨 냄새 예방 관리 차원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에바포레이터를 직접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 에바포레이터 세척

에바포레이터란 증발기 입니다.

액체가 증발해 기체가 될 떄 주변에서 열을 흡수하고 주변의 온도를 급격히 낮추는 원리를 활용한 장치로 에어컨, 냉장고에 활용됩니다.

열을 냉각화 시켜주는 교환기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에바포레이터 세척은 시중에 많은 제품이 있지만 직접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문 시공 업체를 방문해 시공을 마치는 것이 가장 깔끔하고 좋은 상태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방법은 에어컨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에어컨 냄새를 일으키는 또 하나의 원인은 에어컨 필터 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공기를 깨끗하게 걸러 내부로 유입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주기에 맞춰 제때 교환해주지 않으면 습기와 먼지가 뒤엉키면서 오염되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필터 역시 점검 후 교체하는 것이 좋으며 주행거리 5,000km ~ 10,0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능이 우수하고 비싼 제품들이 많지만 구매 시 순정 제품과 비교하여 합리적인 가격과 기능이 있는 필터를 선택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대한카필터 PM1.0 활성탄 에어컨필터, KC100, 2개입 쓰리엠 PM2.5 초미세먼지 활성탄 필터, F6212, 2개입


네번째 방법은 차안에서 담배를 피지 않습니다.

자동차 실내 흡연 금지

차 안에서 담배를 피우면 연기나 냄새가 시트나 천장에 베어 버립니다.

담배 연기는 플라스틱, 목재, 난방과 에어컨 시스템을 포함한 전기 부품에 베어들며 만약 차에서 담배를 핀다면 차량의 모든 필터를 교체해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담배를 피울 때 에어컨이나 통풍구에 쉽게 스며들어 냄새가 쉽게 베이고 잘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냄새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실내 온도가 높을수록 담배연기는 더 잘 베고 빠지지 않습니다.


불스원 탈취항균 훈증캔 실내 담배냄새 제거용 아쿠아민트, 3.4g, 1개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플러스 차량용 공기청정기, 멀티액션 플러스(블랙)


다섯번째 방법은 천연향을 사용하거나 야자 활성탄, 신선한 커피원두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차량 실내 커피원두 사용

위의 여러가지 방법들을 다 해보셨다면 다른 곳의 냄새도 확인해야 합니다.

신선한 커피 원두를 얇은 천 주머니에 담아서 차 안에 두고 1주일 간격으로 교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페에 가면 무료로 나누어 주는 커피 찌꺼기들이 있는데 이것을 이용해도 됩니다.

흡습제를 사용하거나 최근 유행하고 있는 소형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량 내부 콘센트에 연결해 실내 공기 청정을 도와주기 때문에 소형이라도 쾌적한 실내 공기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진필터 차량용 뉴우진 야자 활성탄 에어컨 히터 필터 YB, d08, 2개입 냄새습기 제거가습습기야자활성탄공기정화야자숯 오킬로그램, 이 상품이 마음에 들어요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