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말복, 복날과 체질, 체질에 맞는 여름 보양식

2020 8월 15일, 삼복 중 가장 덥다는 2020년 말복 날짜 입니다.

무더위를 이기고 건강을 지키고자 보양식을 많이 찾으시는데요.

체질에 맞는 여름 보양식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체질은 사람에 따라 소음인, 소양인, 태음인, 태양인 4가지 체질이 있습니다.


1. 소음인

소음인은 상체보다 하체가 발달한 체형으로 따뜻한 기운이 약해 몸이 차가워지기 쉬운 체질입니다.

신장의 기능은 좋지만 위장 기능은 약해 체질상 추위를 많이 타고 찬 음식을 먹으면 탈이 나기 쉽상입니다.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음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삼계탕

 민어

 추어탕


2. 소양인

소양인은 하체가 다소 왜소하지만 어깨가 발달해 딱 벌어진 느낌을 주는 체형으로 체내 열이 많고 감정 기복이 심해 신경과민이 생기기 쉬운 체질입니다.

소화기능은 좋으나 생식기와 비뇨기 기능이 약하며 체질상 열이 많아 따뜻한 음식을 피하고 찬 성질의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오리고기

 돼지고기

 장어

 전복


3. 태음인

태음인은 허리부위가 발달하여 안정감을 주는 체형으로 소화기가 약해 체중이 증가하는 등 쉽게 살이 찌는 체질 입니다.

다른 체질에 비해 체격이 크고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입니다.

소화력, 흡수력이 강하고 기름진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비만과 성인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육식보다는 단백질 위주의 음식으로 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

 육개장

 콩국수



4. 태양인

태양인은 목덜미가 굵고 상체가 발달한 체형으로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기운이 많고 체내가 건조해지기 쉬운 체질입니다.

상대적으로 폐의 기능이 좋으나 간이 작고 기능이 약한 탓에 금방 지치는 체질입니다.

소화 흡수가 잘되고 기운을 보충해주고 원기회복을 돕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

 낙지

 메밀

 복어

 전복

 장어


이와 같이 체질과 체질 유형 중 자신에게 맞는 보양식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복날 더위를 이겨내기에 좋은 대표적인 보양 음식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1. 삼계탕


더운 복날에 꼭 먹어야 하는 삼계탕은 대표적인 보양식 입니다.

삼계탕은 어린 닭의 뱃속에 인삼, 황기, 대추, 찹쌀 등을 넣어 고아낸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원기회복과 면역력 증가, 혈액순환 촉진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 흡수가 잘 되며 닭고기와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차가운 속과 위장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체질에 따라 약재는 인삼보다는 황기를 넣거나 녹두를 넣는 것이 좋으며 여성은 빈혈, 수종냉증, 생리불순의 효능이 있는 당귀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이나 비만 체질은 닭껍질과 국물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장어

말복 장어

스태미너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으며 단백질과 비타민A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기력이 떨어질 때 먹으면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숯불에 구워먹어도 맛있고, 간장 고추장 등 양념을 해서 구워 먹어도 맛있습니다.

장어의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에 좋으며 칼슘, 단백질, 뮤신 및 각종 비타민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어 실제로 시력과 정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콩국수

말복 콩국수

콩은 저지방 고단백질로 피로 회복을 돕고 혈관을 튼튼하게 유지해 동맥경화와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콩국수의 콩국에는 메주콩을 쓰지만 서리태나 장단콩 등 다양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식이 섬유가 많아 변비에 좋으며 사포닌성분에 의해 다이어트에 좋고 신체와 두뇌 회전에도 좋습니다.


4. 추어탕

말복 추어탕

추어탕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꾸라지는 라이신, 루신, 각종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체내 면역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A도 풍부하여 피부의 탄력을 높이며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뼈째 갈아서 탕을 만드므로 칼슘 함량이 매우 높으며 골다공증 위험이 있는 폐경기 여성이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추어탕의 국물에는 나트륨 함량이 많으므로 고혈압 환자나 몸에 부종이 있는 경우 국물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오리고기

말복 오리고기

오리고기는 리놀레산 같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고 콜라겐 합성에 좋은 프롤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몸에 고급 단백질을 공급해줍니다.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여 외부의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생체리듬을 되찾게 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6. 전복

말복 전복

전복은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타우린 함량이 많아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고 간을 보호합니다.

아르기닌 성분잉 있어 피로회복과 활력을 주며 생전복은 소화가 잘 안되므로 되도록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숨과 철분, 요오드 등 항암성분인 후코이단 주요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노약자의 원기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 산모의 산후조리에도 좋습니다.

찬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