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과 유형, 지원금액, 신청기간 알아보기

국가근로장학금이란 무엇일까요?


국가근로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 중 하나로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고, 지원 대상 대학의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교내·외 안정적인 근무 환경에서 일하며 취업 역량을 키우며 장학금도 받을 수 있는 일석이조의 제도이며 학자금지원구간을 고려하여 선정됩니다.

학자금지원 8구간 이하와 직전학기 C0이상의 성적을 취득한 대한민국 국적 소지, 지원 대상의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 가능할 수 있고, 직전 학기에 근로장학생으로 선발되지 않은 학생이 당해 학기 총 근로장학생 수의 60% 이상이 되도록 권장하고 있다고 하니, 1학기에 떨어졌다고 실망하지 말고 2학기에도 꼭 지원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2022년 국가근로장학금 지원금액 확대


2022년 올해 국가근로장학금은 더 많은 대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추가경정예산으로 469억 원이 증액 되었습니다.

당초 국가근로장학생은 연간 12만명을 대상으로 3,604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었으나, 예산이 증액 되어 14만명, 금액은 4,073억 원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추가경정예산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혜택을 더 누릴 수 있게 되었고, 등록금, 생활비에 걱정을 줄여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국가 근로에 참여했던 경험을 통해 미리 업무를 접할 수 있어 취업역량을 기를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유형


국가근로장학금은 대학 교내·외 근로유형으로 나뉘는데, 올해 지원금액 확대로 학생들의 전공과 관련된 교외근로기관 발굴이 강화되었고 작년보다 더 많은 근로기관이 준비되어 선택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교내근로 중 일반교내근로는 대학교 내 행정실이나 학과 사무실, 보건소 등 행정 업무를 지원하고, 봉사유형은 장애대학생과 외국인유학생의 학업과 이동을 보조하고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다양한 유형이 준비되어 자신에게 맞는 근로를 알아보고 경험을 쌓는 보람찬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교내근로, 교외근로 차이점


국가근로는 배정된 근무지마다 업무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일반교내근무의 경우 학교 도서관에 배정되어 도서관리에 대한 업무를 진행할 수도 있고, 근무지와 시간대 조정을 통해 공강 시간을 업무시간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교외근무는 주로 공공청사, 아동센터 등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근무 특성상 근무지까지 직접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갈 수 있으나, 그만큼 시급이 더 지급되기 때문에 수익을 더 원한다면 교외 근무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근무지 목록은 각 대학 홈페이지에 개별적으로 공지된다고 하니, 모집인원, 업무내용, 위치 등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해서 지원하면 됩니다.

같ㅇ느 유형이라 하더라도 업무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미리 해당 근무지에 경험이 있는 친구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근로장학금의 금액은?


근로장학금을 신청하는데 앞서, 금액이 얼마인지 궁금합니다.

교내근로의 경우 9,160원, 교외근로는 11,150원의 시급을 받고 최대 근로시간은 1일 8시간 기준입니다.

주당 학기 중에는 최대 40시간이 제한되고, 방학에는 60시간까지 늘어납니다.

학기 중 최소 근로시간인 20시간을 지키지 못한 경우에는 근로 선정에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근로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국가근로장학생에 선발되면 국가근로장학금 출근부 앱을 설치해서 근로 시간을 관리하는데, 부정근로의 경우 근로 참여가 제한될 수 있으니 반드시 유의해야 합니다.

부정근로의 유형에는 근로하지 않았음에도 출근부를 허위로 작성하거나 본인이 아닌 타인이 근로를 대신한 대리근로, 출근부 작성 및 입력 시간이 다른 대체근로 등이 있습니다.

출근부를 본인이 직접 입력하므로 부정을 저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근로장학금 신청 기간


2022년 2학기 국가근로장학금 신청기간은 2022년 5월 24일 ~ 2022년 6월 23일 18시까지 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

2022년 국가근로장학금 신청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