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핵심기술 블록체인

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

블록체인이란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 입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사용자 개개인의 컴퓨터의 거래 기록을 분산하여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위·변조를 할 수 없습니다.

보안성이 높고 거래가 투명하게 이루어지므로 기업과 사용자 모두에게 경제적 가치신뢰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신원인증 거치는 블록체인은 위·변조를 막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투표 시스템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으로 조작이 불가능하며 검열 저항성, 정보에 대한 신뢰, 과정의 투명성을 보장합니다.

'믿을 수 있는 투표' 를 위해서 투표자 인증과 투표 결과 저장 부분을 나눠 접근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투표와 개표 결과의 위·변조를 막을 수 있고 검증도 수월하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기술이 사회에 부여하는 가장 큰 장점은 신뢰와 투명함입니다.

정보 검증에 다수가 참여하고 누구나 들여다볼 수 있기 때문에 조작이나 위·변조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인 가상화폐도 신뢰가 구축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신뢰, 공정함'은 이 시대의 화두 입니다.

결과가 의심되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위·변조 검증이 필수적입니다.

블록체인 기반의 기술 활용으로 투명성과 신뢰성 확보와 관련 비지니스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시점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는 분야는?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 물류, 유통, 제조, 공공, 사회문화 등에 제공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금융산업분야에서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하면 금융 거래자 사이를 직접 연결시켜주기 때문에 거래가 간편해지고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감소합니다.


블록체인기술 금융산업분야 적용 전

블록체인기술 금융산업분야 적용 후

물류, 유통,제조 분야 에서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하면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의 거래 내역을 제공하여 공급사슬관리에 있어 가시성과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류, 유통,제조 분야 에서 블록체인기술 적용 전

물류, 유통,제조 분야 에서 블록체인기술 적용 후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면 공업무 및 기록을 통합관리하며 인건비와 서버관리비 등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전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후


사회분야에서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하면 예술작품의 출처관리나 지적재산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유용합니다.

사회분야에서 블록체인기술 적용 전

사회분야에서 블록체인기술 적용 후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유튜브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