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은 합성유vs광유 어떤 것을 사용해야할까?

엔진오일, 이제 나에게 맞는 오일을 사용하자!!

광유 엔진오일과 합성유 엔진오일 중 어떤 오일을 사용해야 할지, 운전자라면 한번쯤 고민해 보았을 문제입니다.

"합성유 엔진오일만 사용해야한다" vs "광유 엔진오일만 사용해도 충분하다" 등 다양한 의견이 많습니다.

광유와 합성유의 정확한 개념과 장단점을 알고 있다면 나에게 맞는 엔진오일이 무엇인지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빌원 엔진오일 합성엔진오일, 모빌원 0w-40 킥스파오 Kixx PAO G1 5W20 5W30 5W40 1L 합성 가솔린 디젤 엔진오일, 1통, Kixx G1 SN PLUS 5W-30 1L


광유와 합성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오일의 종류는 광유, 합성유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80~90%의 Base Oil, 즉 기유와 모두 다양한 성능 (예를 들면 마모 방지, 산화 방지, 마찰 방지 등)을 추가할 수 있는 첨가제 혼합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첨가제 혼합물은 광유 엔진오일이나 합성 엔진오일에 모두 포함되어 있는 것이죠.

따라서 동일 첨가제 혼합물을 사용하더라도 기유가 "광유"라면 광유 엔진오일이, 기유가 "합성유"라면 합성 엔진오일이 되는 것입니다.


광유란?


원유에서 정제된 광유를 기유로 사용한 오일입니다.

합성오일에 비해 저렴하며 질이 다소 떨어지지만 큰 문제는 없다.

합성유보다 고온에 약해 고출력차에 사용은 부적합합니다.

광유를 넣을 때에는 엔진오일 교환 시 메이커에서 지정하는 시기에 70~80% 만 사용하고 교체를 권장합니다.


합성유란?


베이스가 되는 기유가 화학적인 합성을 통해 만들어진 오일입니다.

광유 대비 고온에서 안정적이어서 출력이 높은 차에서 사용합니다.

점도 유지력을 나타낸 등급이 중요 (ex. 0W30, 5W30, 5W40 등)합니다.

20,000KM 이상 사용을 피하고 20,000KM 사용 시 에어클리너 청소가 필요합니다.


광유 vs 합성유


광유와 합성유 모두 엔진오일이 갖춰야 하는 기본 덕목인 윤활 성능에는 충실합니다.

다만, 광유 엔진오일은 화학적 열적 안정성이 떨어져 장시간 또는 장거리 운행 시 점성이 낮아지고 불순물로 슬러지가 발생해 엔진에 쌓여 엔진을 보호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집니다.

이로인해 연비저하, 소음과 진동 증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광유 엔진오일의 가격은 합성 엔진오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합성 엔진오일과 비교했을 때 성능상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 잦은 교환이 필요합니다.


상대적으로 긴 교환주기를 갖지만 비싼 합성유우수한 화학적, 열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장시간, 장거리 운행에 따른 오일의 열산화 반응을 연장하여 엔진오일의 수명과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엔진 자체의 수명까지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합성엔진의 교환주기는 광유 엔진오일에 비해 길며, 가격 역시 일반적으로 2~3배 비싸기도 합니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교환주기에 신경써야 하는 광유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상대적으로 길지만 가격이 비싼 합성 엔진오일, 장단점이 명확한 엔진오일 중 무조건 한쪽이 좋다고 무언하기 보다는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드는 기회비용, 금전적 비용, 시간적 비용과 노동력, 부수적인 부품 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킥스 파오 에이쓰리/비포 프리미엄 가솔린 엔진오일 5W30 1L, 1개 킥스파오 Kixx PAO G1 5W20 5W30 5W40 1L 합성 가솔린 디젤 엔진오일, 1통, Kixx G1 SN PLUS 5W-30 1L


엔진오일만 좋은 것을 쓴다고해서 엔진이 좋은가?

엔진이 망가지는 이유는 먼지때문입니다.

에어클리너 교체를 하지 않으면 엔진속에서 미세먼지가 사포역할을 하게되어 엔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그렇기 때문에 합성유를 쓰더라도 에어클리너를 교체해주지 않으면 광유를 쓰는 것만 못합니다.

엔진오일은 한 제품의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차량을 아끼고 소음도 줄이고 싶다면 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