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독립을 위한 현실적인 나이, 현실적인 방법과 가능성

대한민국 성인남녀 절반은 "캥거루족"

대한민국 성인남녀 가운데 절반은 스스로 부모에게 독립하지 못한 캥거루족이라고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캥거루족이란 성인이 되어 어느정도 나이가 차 경제적으로 독립해 나갈 때가 되었음에도 캥거루처럼 부모나 사회생활을 하는 형제자매의 경제능력에만 의지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하지만 단순히 부모와 같이 산다는 이유만으로 캥거루족이라 폄하하는 것은 몰상식하다.

부모와 같이 살지만 경제적으로 독립하여 도리어 생활비를 드리는 사람 등을 캥거루족 이라고 말한다면 실례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예로 들었지만 청년실업이 심각하며, 고도성장기가 끝나고 주거비가 비싼 전 세계에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실제로 경제적 독립을 이룬 성인은 많지 않다.


경제적 독립을 하기 위한 현실적인 나이는?

한 결혼정보회사에서 총 300명(남자150명, 여자150명)을 대상으로 2030 독립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월 소득 평균 269.3만원 이상이어야 독립을 할 수 있다고 답했다.

독립 가능한 남녀 평균 비용을 연봉으로 환산하면 약 3200만원이다.

독립을 위해 수반되어야 하는 요건은 취직과 소득으로 경제력과 관련 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독립 시기는 평균 28.1세로 조사됐지만 숫자적인 나이보다 여건에 따라 독립 여부를 결정하려는 미혼남녀의 인식을 엿볼 수 있었다.


경제적 독립을 위한 현실적인 방법은?

현실을 고려했을 때 선뜻 경제적 독립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거지 마련이다.

현재 대한민국의 집값은 과거 15년을 평생 일해서 살 수 있는 집이 이제는 70년을 평생 일해야 살 수 있을 정도로 올라버렸다.

그렇다고 쉽게 포기해 버릴 것인가?

먼저, 첫째 경제적 독립을 하기 위해서 가지고 있어야 하는 마인드부터 갖자.

"누군가 도와주겠지" 라는 마음보다 지금까지 살면서 나보다 어렵게 사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보고 들었을 것이다.

어린시절부터 많은 것을 지원받으면서 당연하게 생각해온 것들이 당연하지 않게 되면서 오는 충격을 스스로 감당할 용기를 갖어야 한다.

경제적 독립을 원하는 것이 분명하다면 인생을 걸고 집중할 각오가 필요하다는 얘기이다.


둘째 고정적인 수입을 만들어야 한다.

개인적인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최대한 소비를 줄이고 가능한 많은 돈을 모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수입이 지출보다 많다면 경제적인 풍족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셋째 돈을 꾸준하게 모았다면 무분별한 투자는 피해야 한다.

꾸준히 돈이 모이면 많은 돈이 아니더라도 무언가 할 수 있는 자금이 모여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무분별한 투자는 피해야 한다.

자영업을 포함해서 주식투자, 사업 등 모르는 분야에 투자를 했다가 파산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큰 사업을 한다고 의기투합하는 것과 현실은 매우 다르다.

기초적인 루트부터 천천히 타고 올라가면서 생각하는 아이디어가 금전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진지한 접근을 담보하자.

충분한 검증을 통해 성공하면 좋겠지만 실패하면 인생의 심각한 딜레마가 올 수 있다.


경제적 독립을 하면 행복할까?

경제적 독립을 하면 인생이 편하고 행복해질까 하는 생각을 해보자.

경제적 독립을 위해 꾸준히 쌓아왔던 내 습관이 경제적 독립을 하면 없어질까?

경제적 독립 후 또 다른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는 경험을 다시 쌓아야 할 것이다.

어떠한 일이든지 리스크를 고려하고 진행해야 하며 진지하게 독립을 앞두고 있는, 이 글을 읽고 있는 구독자는 절대 스스로 작아지지 말라는 말을 해주고 싶다.

"내 주제에 무슨", "내 형편에 사치" 라는 말보다 가끔은 사치도 맛있는 것도 뒷일 생각 안하고 예쁜 옷도 사고 좋아하는 작가의 책도 생각없이 두 세권 사보고 그랬으면 좋겠다.

"돈은, 정말로 금방 또 벌면 되는거니까"

"인생은 원래부터 도전의 연속이니까"

*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작성자 소개
초이 프로필
WrapUp 블로거

초이

반려견을 좋아하고, 차를 좋아하고, 여행을 좋아하고, 맛집을 찾아 즐기는 웹 개발자 입니다^^